음악/Classical Music
Gloria in D major / Antonio Vivaldi
Veronica Kim
2011. 5. 9. 03:55
어제 퇴근 길, 운전 중에 FM 91.5 (Classical Music Station) 에서 이 곡이 흘러 나왔다.
비발디의 "글로리아"라는 것이였다. 비발디가 이렇게 성스럽고 멋진 성음악 (聖音樂) 까지
작곡을 한 줄은 몰랐었네. 이 감동이 식기 전에 올려야겠다 싶어서.... |
Conductor Riccardo Muti Performer Leslie [keyboard] Pearson (Organ) Norman Jones (Cello) Teresa Berganza (Mezzo Soprano) Lucia Valentini-Terrani (Alto) Genre Baroque Period / Gloria Ensemble New Philharmonia Chorus Period Baroque Language Latin Country Venice, Italy Recording Studio Venue London, England Recording Date 1976-77 | |
성음악 聖音樂 : Musica Sacra
1. 성음악의 정의
가톨릭 교회 전례 안에서 야훼를 찬미하기 위해 작곡된 음악을 통칭하여 "성음악"(聖音樂; Musica Sacra)이라고 한다.
이는 성악곡(합창곡 포함)과 기악곡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대표적인 성악곡으로는 찬미가(Hymnus),
그레고리오 성가(Cantus Gregorianus), 라우다(Lauda; 찬가), 폴리포니아(Poliphonia; 다성음악),
미사곡, 성극(聖劇; Oratorio), 칸타타(Cantata), 코랄(Coral; 합창곡) 등이며,
기악곡으로는 프렐루디오(Preludio; 전주곡), 인테르메조(Intermezzo; 간주곡), 포스트루디오(Postludio; 후주곡) 등
오르간을 위한 곡들이 대부분이다.
2. 성음악의 역사적 개관
1) 성음악의 효시
구약성서 출애급기 16장 20-21절에,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다 건넌 후 여예언자 미리암이
야훼를 찬양하는 노래를 만들어 불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신구약을 통틀어 성음악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된 대목이며
따라서 성음악의 효시라고도 볼 수 있다.
2) 초대교회의 찬미가(Hymnus)
초대교회의 성가는 매우 단순했다. 성음악 형식론에서는 그때의 성가를 찬미가(Hymnus)로 분류하고 있는데
(Inni Cristiani, Mario Pomilio e Pietro Rossano, Pavia 1984, p. 13),
이 성가는 단순한 멜로디에 긴 절의 가사를 반복해서 부르도록 하고 있다. 아직 악보가 없던 시대였지만
누구든지 한 번 들으면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선율이 구성되었고 그 가사는 성서의 내용을 표현한 것인데,
이 가사가 선율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이었다. 따라서 초대교회의 성음악 형태는 멜로디보다 가사 위주였다고 볼 수 있다.
3) 그레고리오 성가
그레고리오 성가는 성 그레고리오 대 교황(590-603)에 의해 로마 가톨릭 교회 최초의 공식 전례성가로 인준되었으며,
현존해 내려오는 모든 분야의 서양음악들 중 가장 긴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그 전신으로 간주되는 찬미가(Hymnus), 고대 로마성가(Cantus Romanus Anticus),
암브로시오 성가(Cantus Ambrosianus)까지 포함해 유럽 전역에서 1000여 년간의 전성기를 맞이한다.
4) 폴리포니아(多聲音樂)
15-16 세기에 들어서면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프랑스 남부 지방에서는 새로운 음악풍조가 유행되기 시작했다.
마드리갈(Madrigale; 戀歌)이 바로 그것이다. 보통 두 성부 또는 세 성부로 작곡되어진 초기 마드리갈은
이제까지 단선율로 불리어지던 그레고리오 성가의 단조로움에서 탈피해 보다 화려하고 리듬이 살아 움직이는 음악형태로서
삽시간에 널리 퍼졌다.
이 새로운 풍조는 교회 음악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이렇게 해서 태어난 것이 '폴리포니아'이다.
적게는 두 성부 많게는 여덟 성부까지 선율형태를 가진 폴리포니아는 모테트(Mottet), 미사곡의 주요한 장르이다.
물론 주제(Thema)는 모두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따왔고, 가사 역시 그레고리오 성가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따라서 비록 세속음악에서 교회 안으로 유입된 음악이지만 형식과 가사 내용이 성음악적인 요소로 가득차 있었기 때문에
교회 미사 전례에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졌고 그래서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이어져 나온 폴리포니아를 성음악사에서
교회음악의 꽃으로 평가하고 있다.
5) 폴리포니아 이후 그레고리오 성가의 쇠퇴와 부흥
다성음악이 계속 발전하는 반면 그레고리오 성가는 점차 쇠퇴하였고 교회 미사 전례시 그 사용빈도수도 크게 줄어들었으며
다만 일부 수도원에서 그 명맥을 유지해갔다. 폴리포니아는 16 세기 말 이후 오라토리오, 칸타타, 코랄 등 음악형식적으로
비교적 큰 규모로 발전되었고 일반 세속 음악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어,
서양 오페라도 교회 성음악인 오라토리오에서 발전된 것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정통성(originalita`)과 전통(tradizione)을 유지하던 그레고리오 성가는 20 세기에 들어서면서
성 비오 10세의 교황칙서인 Motu Proprio(1903년 11월 23일)가 발표되면서 다시 중흥기를 맞이해 오늘에 이른다.
3. 맺는 말
지금까지 성음악의 정의와 그 역사적 흐름을 매우 간략히 살펴보았다.
단순히 교회 안에서 불리어지는 성가라고 해서 모두 성음악은 아니다.
예를 들면, 요즘 한국 천주교회 내에서 젊은이들이 유행가 선율에 가사만 바꾼 곡을 미사 때 부르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절대로 성음악이라고 규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 음악의 작곡의도가 야훼를 찬양하기 위함이 아닌,
상업적, 세속적인 경향에서 비롯된 것이어서 비록 가사가 찬미가의 내용으로 바뀌어 졌다고 해도
그 멜로디 자체는 전술한 대로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성 비오 10세 교황의 교서 Motu Proprio 제1장 제2조에 의하면
성음악이란 반드시 성화(聖化; Santificazione)의 요소를 갖추어야 하고 세속적인 요소는 제거되어야 하며
선율과 창법까지도 세속적이어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출처 : http://catholic.netouch.co.kr/ 성음악 聖音樂> | |
Antonio Vivaldi
비발디는 1678년 이탈리아 베네치아 상 마르코 극장의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지오반니 바티스타 비발디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가 큰 지진에 놀라는 바람에 칠삭둥이로 태어났다는 그는 어 릴 때부터 시름시름 앓으면서 간신히 성장했다고 한다.
당시 이탈리아의 3대 음악 명문 중 한 집 안 출신답게 비발디는 소년 시절부터 바이올린 지도를 아버지에게 충분히 받았고,
이것이 나중에 그가 바이올린의 대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밑받침이 되었다.
1693년 그의 나이 15세때 수도원에 들어간 비발디는 25세 때 서품을 받아 사제의 길로 들어섰다.
1703∼40년에는 베네치아 구빈원(救貧院) 부속 여자음악학교에 바이올린 교사로 근무하며 합주장·합창장을 역임하였는데,
그 동안 학생들을 위하여 작품을 많이 만들어 학교 관현악단에서 발표하는 등 활발한 음악활동을 하였다.
비발디의 음악이 대체로 아름답기는 하지만 다소 나약하다는 평을 듣는 이유가
이 당시 여자아이들을 위해 쓴 곡이 많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근대 바이올린 협주곡의 작곡 방법의 기초를 마련했다는 평을 듣는 그는 79개의 바이올린 협주 곡,
18개의 바이올린 소나타, 12개의 첼로를 위한 3중주곡 등 수많은 곡을 썼다. 뿐만 아니라 38 개의 오페라와 미사곡,
모데토, 오라토리오 등 교회를 위한 종교 음악도 많이 작곡했다.
허약한 체질임에도 불구하고 초인적인 창작 활동을 한 비발디는 자신이 명바이올리니스트였던만큼 독특하면서
화려한 기교가 담긴 바이올린 협주곡들을 만들었고, 이 작품들은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