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종교

미켈란제로의 명작 Pieta 예수상에 얽힌 비화

Veronica Kim 2013. 9. 7. 13:13

미켈란제로의 Pieta : 조각.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내려 마리아가 무릎에 안고있는 모습

 

"마리아 막달레나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는 그분을 어디에 모시는지 지켜보고 있었다."
(마르코 복음서 15:47)

 

"미켈란제로의 명작 Pieta 예수상에 얽힌 비화"

 

미켈란젤로가 어느날 대리석 상점 앞을 지나다
거대한 대리석을 보고 상점 주인에게 그 대리석의 값이 얼마냐고 물었다.
가게 주인이 대답했다.

 "그 대리석은 돈을 받지 않습니다. 지난 10년간 그것을 팔려고 했지만

아무도 쳐다보는 이가 없었습니다. 원하신다면 그냥 가져가셔도 좋습니다."

그래서 미켈란젤로가 그 대리석을 공짜로 얻어 자기 작업실로 운반했다.
 
그로 부터 1년후, 미켈란젤로가 그 대리석 상점 주인을 자기 작업실로 초대했다.
"와서 보시오. 그때 그 대리석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그의 작품을 본 상점 주인의 두 눈이 휘둥그레졌다.
그것은
마리아가 십자가에서 내려진 예수 그리스도를 껴안고 있는 상으로,
예수가 그녀의 무릎 위에 누워 있었다.  
가게 주인이 물었다.
"어떻게 이런 훌륭한 조각품을 탄생시킬 수 있었습니까?"
미켈란젤로가 대답했다.
"내가 이 대리석 앞을 지나치려 하는데 예수가 나를 불렀습니다.
리고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나는 지금 이 대리석에 누워있다.
불필요한 부분들을 떼어내 내 모습이 드러나게 하라."
 
대리석 안을 들여다 본 나는, 어머니 무릎에 누운 예수의 형상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 형상이 숨어있었기때문에 그 대리석이 그토록 기묘한 모습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나는 단지 예수가 시키는대로 불필요한 부분을 쪼아냈을 뿐이라오."
 
그후 그 조각상은 바티칸에 전시되어 있었는데,
십 수년 전에 한 미치광이가 망치로 예수와 마리아의 머리 부분을 깨뜨려,
그 아름다움을 망가뜨리고 말았다.
경찰이 그를 체포했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었다.
법정에서 그 미치광이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미켈란젤로가 아니기 때문에 그처럼 위대한 조각 작품을 탄생시킬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파괴할 수는 있었습니다.  
미켈란제로는 그 작품을 조각해서 이름을 남겼고  
나는 그 유명한 조각을 파괴해서 이름이 남게됐네요" 
"내 자신이 신문 전면에 실리기를 원했습니다.
이제 나는 성공했으니 어떤 처벌도 달게 받겠습니다."
-OheVincet제공- 
 

Ave Verum(모차르트 성가곡)

- Annie Haslam -

 


'나의 이야기 > 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사순절의 묵상 *  (0) 2018.03.31
Emergency Numbers  (0) 2013.09.08
시순절 기도시 / 이해인  (0) 2013.03.28
사랑과 침묵과 기도의 사순절에  (0) 2013.02.18
My Church / 2012년 성탄 주일에  (0) 2013.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