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Classical Music

Mozart/ Flute Concerto No.1 & 2

Veronica Kim 2008. 9. 7. 15:17

 

 
Mozart Flute Concerto NO,1-N0,2 이어듣기
 
위 이어듣기 [플레이바]에서 1. ▶ㅣ버튼 클릭하시면 아래 개별듣기로 들으실 필요 없이,위의 플레이바 하나로,다음곡으로 넘기며, 전곡을 탐색 하며 들으실수 있습니다. 아래 개별듣기는 음원 필요 하신분을 위해 따로 올립니다. (이어듣기는 음악파일이 아닌 일종의 문서형태의 파일임-명령어) .. 2. 탐색후 취향에 맞으시면 이어듣기이니 편안히 풀~~로 들으실수 있겠지요.

그리고 위의 [플레이바의 맨위]에 보면 곡이 [진행되는 눈금]이 보일것이고, 3. 진행되는 눈금을 [마우스로 끄시면], 앞으로 넘어 가니 [탐색하기가 용이] 하실것 입니다. 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 합니다. [제 게시물은 전부 이런 형태]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이유로 [이어듣기 플레이바]는 그 기능을 다 사용할수 있도록, 기능버튼이 다 표시되게 크게, 제목이 표시되도록 긴 싸이즈로 올리고, [개별듣기]는 불필요하게 게시물의 크기만 키우니, 작게 올리는 것입니다. (모양 내니라, 작게 올리는게 아니구요..^^*... 실용성..)
 
 
 
W. A. Mozart
Flute Concerto No.1 in G major, K.313 (K.285c)
Herbert Weissberg 헤르베르트 바이스베르크, Flute
Martin Sieghart 마틴 지크하르트, cond
Capella Istropolitana
 
  1. Allegro maestoso
  2. Adagio non troppo
  3. Rondo: Tempo di Menuetto
 
 
W. A. Mozart
Flute Concerto No.2 in D major, K.314 (K.285d)
Herbert Weissberg 헤르베르트 바이스베르크, Flute
Martin Sieghart 마틴 지크하르트, cond
Capella Istropolitana
 
  1. Allegro apperto
  2. Andante ma non tropo
  3. Allegro
 
 
모차르트는 플루트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이유는 당시의 악기가 지금의 것처럼 정확한 음정으로 연주하기가 어렵고 소리를 내는데 문제가 많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기의 [심포니아 협주곡]의 편성에 주로 [오보에]를 쓰고, [플루트]는 별로 사용하지 않았다.  [플루트협주곡]이 작곡될 당시 플루트는 바이올린과 clavecin(클라브생, 쳄발로)처럼 중요한 악기 였으나 1832년 [Theobald Bohm(독일의 플루트 주자, 목관악기의 Bohm식 창시자 1794-1881)]이 개량한 현재의 악기처럼 자유로운 연주를 구사할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불안정한 상태의 악기였던 것이다. 이때문에 22세의 모차르트가 부친에게 보낸 편지에 "참을수 없는 악기를 위해 작곡하고 있으면 머리가 이상해집니다." 라고 불평한 것이다.

모차르트는 1777년 짤즈부르크의 대사교 [히에르니 무스 폰 콜로레도(Hieronimus von Colloredo)]와의 불화로 일자리를 위해 고향을 떠나지 않을수 없었다. 그리하여 [뮌헨], [아우구스부르크]를 거쳐 [만하임]에 이르렀다.  모차르트는 그곳에서 공부도 하고 취직자리도 얻을겸 그곳에 머물렀으나 소망하던 지위는 얻지 못하고 몇사람의 연주자들과 사귀게 되었다. 그 중에는 전 유럽에 명성을 날리던 플루트주자 [J.B. Wendling(1720-1797)]도 있었고, 그를 통해 네덜란드의 거부 [드 장(De Jean)]을 소개받고, 드 장은 짧고 쉬운 플루트 협주곡 3곡과 4중주곡 2곡을 청탁해 왔다.

그 대가는 200플로링 이었고, 객지에서 돈이 아쉬웠던 모차르트는 이 조건을 수락하고,그해 말부터 이듬해인 1778년 2월에 걸쳐 만하임에서 작곡되었다. 이렇게 해서 플루트 협주곡 1,2 번이 탄생한 것이다. 이곡의 초연에 관해서는 불분명하며 자필악보는 소실 되었고, 필사본은 비인 악우협회 및 베를른 국립도서관에 보관 되어있다.

연주시간은 약 20 분이며 악기편성은 오보에 2, 프렌치 혼 2, 바이올린 2부, 비올라, v 첼로, 더블베이스로 비교적 규모가 작은 편성이다. 제 2악장의 오케스트라 반주에 오보에 대신 플루트로 지정하고 있으나 2개의 오보에로 연주도기도 하였다. 이 외에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 k.299]는 음악애호가 [De Guines] 공작 부녀를 위해 1778년 4월경 작곡된것으로, 이곡의 카덴자 부분은 모차르트가 직접 써 놓은 것이 있으나 현재는 소실되고 없다.  그리고 [6개의 소나타]가 있으나 플루트나 첼로로도 연주 되고 있으며 그가 8세에 런던에서 작곡하여 [런던 소나타]라고도 불린다.
 
                        ◆                       
 


Herbert Weissberg (비엔나 1939 - )
1939년 비엔나에서 태어난 플룻티스트 헤르베르트 바이스베르크는[Vienna Music Academy]에서 [Hans Reznicek]에게 플룻,[Richard Hause]에게 피아노,[Hans Swarowsky]에게 지휘를 공부했다.

[Vienna University]를 나와,[Vienna Symphony Orchestra]의 수석 플룻티스트로 활동했고, 솔리스트, 지휘자, 레코딩, 방송등 유럽, 동유럽,미국까지.. 전 세계적으로 폭 넓게 활동했다.
 
                        ◆                       
 
Martin Sieghart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나 [Vienna College of Music]에서 첼로, 피아노, 작곡을 공부했다. 1975년 [Vienna Symphony Orchestra]의 솔리스트가 되었고, 그는 자신의 지휘에 관한 그의 열정과 관심을 알게되고,그의 합창단과 쳄버오케스트라를 갖게 된다.

그리고 뮌헨, 로마, 잘츠부르크에 성공적으로 데뷰한다. [Netherlands Orchestra]에서 잠시 머문후 1990년 [German chamber orchestra]의 수석지휘자로 활동한다.

그리고 [Stuttgart Chamber Orchestra]를 5년 동안 이끌며 세계적인 갈채를 받도록 이끌었고,1992년 [Bruckner Orchestra Linz]의 수석지휘자로 2000년 여름까지 8년 동안 수석지휘자로 있다가 비엔나로 돌아 왔다.
 
[Czech Philharmonic Orchestra],[Tokyo Symphony Orchestra],[Vienna Johann Strauss Orchestra],[Vienna Johann Strauss Orchestra]의 객원 지휘자로 활동하고, [Viennese Symphony Orchestra]를 4년 정기적으로 지휘하였다. 2000년 가을 오스트리아의 [University of Music in Graz]의 교수로 임명되고, 2002년 [Mozart in Reinsberg]오페라 페스티벌의 지휘를 맡고, 2003년 [Arnhem Philharmonic Orchestra]의 수석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Capella Istropolitana
1983년 Slovak Philharmonic Orchestra의 멤버들로 결성
스로바키아수도 Bratislava 브라티슬라바에 적을 두고 있슴